'화합' 이재명 띄우기?…친명계, 징계 주장하며 '배드캅' 자처

입력 2023-10-24 11:27   수정 2023-10-24 11:28



한 달여 만에 당무에 복귀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"체포동의안 처리 과정의 일로 더 이상 왈가왈부하지 않길 바란다"며 당내 화합을 주문했지만, 친명계 지도부는 강경한 태세를 바꾸지 않고 있다. 비명계에서는 이 대표와 친명계 의원들이 '굿 캅 배드캅' 역할극을 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.

민주당 내 강성 친명계인 정청래 최고위원은 24일 KBS 라디오 '최강시사'에 출연해 이 대표의 발언은 "(징계를) 잠시 미뤄두자는 것"이라고 주장했다.

그러면서 "당원들의 징계 청원은 답변을 해야 한다"며 "해당 행위를 해놓고도 징계하면 안 된다고 주장하면 안 된다"고 했다.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에 가결표를 던지고, 퇴진을 요구하는 비명계 의원들을 겨냥한 것이다.

그는 이 대표가 "왈가왈부하지 않길 바란다"고 한 것은 "기회를 다시 한번 준 것"이라고 해석하며 "신상필벌이라는 게 있기에 잘하는 사람은 상을 주고 잘못하는 사람은 벌을 줘야 하는 건 당연하다"고 강조했다.

'가결파 징계'를 염두에 두고 비명계를 압박하는 발언은 서은숙 최고위원에게서도 나왔다. 서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 '시선집중'과 인터뷰에서 "단은 포용하고 가자는 이 대표의 정무적 판단"이라며 "최고위원 내부에서 그래도 (징계를) 진행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많았다"고 했다.

서 최고위원은 당원들의 징계 청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. 그는 "청원은 당무로 처리해야 되는 것이기 때문에 처리해야 될 시기가 온다면 처리해야 된다"며 징계 개시 여지를 남겼다.

그러자 비명계에서는 이 대표 화합 메시지에 의문을 제기했다. 일각에서 제기한 당 지도부의 '굿 캅 배드캅' 전략 가능성이 일리가 있다는 것이다.

비명계인 신경민 전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'아침저널'에서 정말로 이 얘기(이 대표의 복귀 일성)가 진심인가라는 게 드러나는 지점이 곧 온다"며 우선 "박광온 전 원내대표를 사실상 제거한 이후에 (지도부에) 친명이 아닌 사람은 없다"고 꼬집었다.

이어 비명계로 지명직 최고위원을 맡았다가 체포동의안 가결 이후 물러난 송갑석 최고위원을 거론하며 이런 자리에 누가 가느냐를 보고 이 대표의 진심이 드러날 것이라고 예상했다.

그는 "지금 가결파 문제에 대해 경위 파악이라도 한번 해보자 하는 얘기가 있다"며 "그런데 만약 경위 파악이라도 해보자는 이 얘기가 당내에서 나오는 순간, 이재명 대표의 어제 예상 수준의 답안지는 '실체가 없구나'라고 될 것"이라고 전망했다.

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